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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서비스 기획

[서비스기획] 3개월이 남짓되는 Product manager 인턴 생활을 마무리하며.. -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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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 앞에서 영어로 자기소개 한 때가 엊그제 같은데 이제 출근이 하루만 남았다니. 정말 실감이 나지 않는다.
3개월이라는 기간동안 정말 많은 것들을 고민하고, 성장하고, 생각했던 값진 시간이었던 것 같다. 정말 감히 말하자면 대학생활 4년동안 배운 것보다 더 유용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동안 스스로 어떤 것들을 배웠는지 한번 곰곰히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나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기

2. 비즈니스적인 마인드로 바라보기

3. 설득을 위한 고민하기
4.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하기
5. 먼저 가설을 세우고 생각하기, 그리고 행동하기(실험하기)
6. 핵심메시지를 고민하기
7. 타인의 피드백을 적극활용하기 위해 A/B 테스트하기


기대한 것보다 너무 당연한 말들인가? 그럴 수도 있을 것 같다. 짧은 기간 동안 엄청난 성과나 깊은 도메인 지식을 갖추거나, 엄청나게 뛰어난 협업 능력을 갖추게 된 것은 아니고,
정말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일을 하는 태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기도 한, 어떤 일을 하더라도 해당이 되는 일에 대한 태도들을 배우게 되어 너무 감사한 마음이다.

저 7가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을 두번의 포스팅에 나누어 공유해보려 한다.


“나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기”

 

이것 같은 경우에는 일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되었던 부분이다. INTP인 나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따지는 걸 좋아하고, 의문을 많이 가지는 성격이 회사에서 좋게 작용할 줄 몰랐다. 이번 PM 인턴을 통해서 그런 부분들이 논리적인 스토리와 가설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고, 현재 문제 상황과 원인에 대해서 짚어보는 데 크게 도움이 된 것 같다. 하지만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에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든다거나, 핵심 메시지를 선정하는 것, 어떤 데이터를 근거로 제시할 것인가 등에는 아직 서투르다고 느껴졌다. 이런 부분들은 내가 채워나가야 하는 영역으로 여기고 앞으로도 어떤 아이디어 제안이나 발표와 같은 기회가 생기면 최선을 다해 숙련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근무가 끝나갈 때 쯤에는, 사수님께 나 자신의 장단점을 피드백받고 싶다고 말씀드려 피드백을 받았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더 채워나가기 위해서 꿀팁들을 많이 주셨다. 나는 더이상 나 자신에 대해서 자괴감을 느끼기보다는, 앞으로 SWOT 분석을 해서 강약점과 위기, 기회를 잘 활용하려는 전략가처럼 생각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비즈니스 마인드로 바라보기”

 

이것 같은 경우에는 저번 포스팅에도 올렸지만, 중요한 핵심은 ‘목표 설정’, ‘목표 달성을 위한 메트릭 설정’, ‘메트릭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액션 플랜 iteration’ 이다. 나의 생활에서부터 회사의 작은 일들까지 어떻게 하면 더 이런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 어떤 점을 고치면 개선할 수 있을지를 실험을 통해, 경험을 통해 알아가는 것. (고민보다 여러번 실행을 해서 결과를 보는 게 효율적일 때도 있다.) 그것이 내가 말하고 싶은 비즈니스 마인드인 것 같다.

“설득을 위한 고민하기”

 

처음에는 누구를 설득해야하는 것이며, 왜 설득을 해야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했다. 하지만 알게 된 사실이 있다. 결국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크고 어려운 것이 사람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심플하게 그 이유를 말하자면, 나의 아이디어는 혼자서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혼자서 이뤄지려면 창업을 하면 되겠지만. 프리랜서도 클라이언트와 설득하는 과정이 있을 수 밖에 없고, 회사 사장이라하더라도 직원들을 설득해야 할 때가 있다. 여러 커뮤니케이션 중에서도 결국 설득이 가장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이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떻게 설득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내가 내린 심플한 결론은 ‘그 사람과 나의 교집합을 찾아서 제시하기’ 였다. 설득을 해야하는 이유는 우리가 가진 지식이 다르거나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인데,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무턱대고 내 주장만 이야기하면 상대방은 반발심리가 생겨서 내 주장이 머리에 잘 안 들어오거나, 아니면 관심을 가져주질 않는다. 따라서 설득을 잘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내가 설득하길 원하는 상대방은 평소에 어떤 생각을 하며, 어떤 말을 자주 하며,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를 귀기울여 들어야 한다. 그게 사수이든, 팀원이든, CEO든 간에. 그래서 경청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했을 때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있어서 최선의 방안을 제시할 때 상대방도 그 제안을 중요하고 흥미롭게 받아들일 수 있는 관점이나 컨셉을 제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상대방 혹은 팀에게 이 제안이 어떤 impact를 가져올 지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해줄 수 있으면 더더욱 플러스다. 또한 설득이 잘 안 되었다면, 그렇게 된 이유에 대해서 피드백을 얻고 수용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무조건 내 생각만이 옳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내가 어떤 지점에서 설득을 시키지 못했는지를 잘 파악해서 다음 커뮤니케이션을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2편에서 계속 -